NeuroWhAI의 잡블로그

대한민국 행정구역(시도, 시군구) GeoJSON 파일 다운로드 및 SHP 파일 단순화 후 변환 방법 설명 본문

자료

대한민국 행정구역(시도, 시군구) GeoJSON 파일 다운로드 및 SHP 파일 단순화 후 변환 방법 설명

NeuroWhAI 2019. 5. 14. 20:56


원본 출처이자 해상도가 높은 파일(SHP)은 아래 링크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gisdeveloper.co.kr/?p=2332

 

대한민국 최신 행정구역(SHP) 다운로드 – GIS Developer

 

www.gisdeveloper.co.kr

위 데이터를 그대로 쓰려니 폴리곤이 너무 복잡하여 렉이 걸리더군요.

또 shp파일이라 geojson으로 변환하는 작업도 필요했구요.

이쪽 분야는 잘 몰라 고생을 꽤나 했기에 저처럼 단순화된 행정구역 geojson 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파일들을 공유드립니다.

 

TL_SCCO_CTPRVN.json
0.31MB
시도

 

TL_SCCO_SIG.json
1.34MB
시군구

 

여기엔 없고 출처에만 있는 읍면동, 리 파일도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변환 방법도 간략하게 적어두겠습니다.

1. SHP.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mapshaper에서 'select'를 눌러 해당 파일을 선택합니다.

3. 'snap vertices'를 체크하고 'Import'를 누릅니다.

(만약 인코딩 에러가 발생한다면 다시 3번에서 커맨드 라인 옵션에 'encoding=euc-kr'을 넣고 다시 시도합니다.)

4. 단순화를 위해 우측 상단의 'Simplify'를 누르고 나오는 창에서 옵션은 그대로 두고 'Apply'를 누릅니다.

5. 상단에 나오는 스크롤 바를 이용하여 적당히 단순화시킵니다.

6. 우측 상단의 'Export'를 누르고 옵션은 그대로 둔 뒤 'Export'를 눌러 TL_SHP.zip 파일을 내보냅니다.

7. shp2geojson에서 'Upload zip file'을 눌러 TL_SHP.zip을 엽니다.

(만약 3번에서 인코딩을 따로 설정했었다면 해당 인코딩(예: euc-kr)을 Encoding란에 적습니다.)

8. 'Preview'를 누르고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내려받습니다.

9. geojson에서 방금 내려받은 파일을 열어 정상적으로 표시되나 확인합니다.

10. 끝!



Comments